‘비타민 D’ 과신하면 독성 때문 입원 가능성이?!

 

비타민D
비타민D

비타민 D는 영양과 건강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는 영양소입니다. 대중들 사이에선 “햇빛 비타민” 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D는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에 대해서는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다복용시 큰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D란 정확히 무엇이며, 우리 몸에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타민 D란?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칼슘이 잘 흡수되지 못해 뼈가 약해지고 쉽게 변형되어 부러지는 구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데 특히 미숙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2와 비타민 D3의 두 가지 주요 형태로 제공됩니다. 두 유형 모두 신체에 필수적이지만 콜레칼시페롤이라고도 알려진 D3는 햇빛에 노출될 때 피부가 합성되는 유형입니다.

 

다양한 연령층을 위한 비타민 D의 중요성

어린이 및 청소년

성장이 빠른 시기인 어린 시기와 청소년 시기에 비타민 D는 강한 뼈를 형성하고 전반적인 발달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인 및 노화

성인기에는 비타민 D가 계속해서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는 비타민 D 결핍과 노인에게 더 흔한 만성 질환 사이의 잠재적인 연관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포함된 음식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

햇빛 외에도 특정 식품은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연어, 고등어 및 참치와 같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우수한 식품입니다. 이러한 생선들은 지방조직에 비타민 D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의 권장량은?!

비타민D를 음식 또는 보충제로 섭취할 때의 하루 권장량(

RDA)은 70세 미만은 600IU(국제단위), 70세 이상은 800IU 입니다. 비타민D는 주로 햇빛을 통해 몸 안으로 흡수됩니다. 일주일에 두 번 이상 5~30분 동안 직사광선을 쐬어 비타민D를 흡수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어, 달걀, 버섯, 유제품을 통해서도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나 햇빛을 통해서는 비타민D흡수의 독성이 나타나지 않는데 보충제를 많이 복용ㅎ라면 각종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오랜기간 동안 독성에 노출시 혈중 칼슘 수치가 높아지며 이는 메스꺼움, 구토, 빈뇨 등 각종 증상을 일으킵니다. 골밀도는 50세 이후부터 급속히 낮아지므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D에 관한 Q&A

1.음식만으로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나요?

식이 공급원이 도움이 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타민 D 필요량을 충족하기 위해 햇빛 노출과 음식의 조합에 의존합니다.

2.비타민 D가 코로나19를 예방하나요?

비타민 D는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코로나19를 예방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3.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도 비타민 D 결핍증에 걸릴 수 있나요?

예, 피부 색소 침착, 지리적 위치, 자외선 차단제 사용과 같은 요인이 피부의 비타민 D 생성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수치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우리 몸 속 영양소중 비타민 D는 지휘자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몸속에서의 다양한 생체 기능을 조절합니다. 뼈 건강을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서부터 시작하며, 햇빛에 노출이 많이 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부족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은 우리 몸속에 다양한 역할을 하는만큼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나이가 들수록 그 중요성은 높아지기 때문에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음식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시는걸 적극 권장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