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좋은 ‘차’ 알고 드세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음료칸을 보면 여러가지의 다양한 차들이 보입니다. 음료수의 종류가 많다보니 차에 대한 소비는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 오늘은 차 종류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옥수수수염차

옥수수 수염차는 옥수수수염과 결명자 등을 섞어서 끓인 약차 입니다. 옥수수수염은 예로부터 한약재로 쓰여왔습니다. 주요 특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뇨작용

옥수수수염차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소변을 증가시켜 신장에서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이 부어있을 때 붓기를 완화 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피부건강

옥수수수염차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었어서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 관리

옥수수수염차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눈에 좋은 차로 알려져있습니다. 실제로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을 가진 결명자는 카로틴 성분이 풍부하며 눈의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안구 건강

눈건조증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키며, 충혈을 완화하고 시신경을 강화 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녹내장 백내장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 관리

결명자는 체내의 물을 배출하고 소화 개선을 도우며, 간열을 제거해서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을 완화 시킵니다.

변비 관리

결명자에 함유된 안트라퀴논 성분은 변비를 완화 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구강 관리

결명자는 구강염 치유에도 효과가 있으며 결명자차를 입에 머금고 양치를 하면 좋습니다.

단, 설사를 하는 사람들과 저혈합 환자들에게는 결명자차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우엉차

알칼리성 식품인 우엉에는 당질과 칼륨,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우엉 겉 껍질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공복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등의 천연 식욕억제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해독 효과

우엉차는 해독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간 건강에 좋아 체내의 해독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 개선

우엉에는 유산균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이눌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눌린은 대장 기능을 개선하며 신장 기능이나 이뇨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만 개선

우엉차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수분 흡수력이 높이 비만을 유발하는 장내 독소를 제거 합니다.

생리통 도움

우엉의 아르기닌 성분이 여성 호르몬 분비를 적적하게 조절하여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합니다.

우엉차는 우엉을 껍질째로 깨끗하게 씻은다음 얇게 썰어 햇벝에 말립니다. 그다음 바짝 마른 우엉을 프라이팬에 넣고 약한 불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준다음 볶은 우엉 5g에 물 1L를 넣고 끓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마테차

마테차는 남미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로, 대부분의 남미 국가에서는 마테차를 이웃 들과 함께 마시는 것이 사회적 관행입니다. 마테차는 남아메리카에서 자라는 식물인 ‘마테’잎을 우린 차입니다.

다이어트효과

마테차의 클로로겐산 성분이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지방이 쌓이는걸 막아줍니다. 테차는 식사하기 전에 마시면 포만감이 들어서 식사량을 줄여준다고 하니 식전에 한잔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산화 작용

마테차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줄여줍니다.

집중력 향상

마테차는 카페인, 테오브로민, 테오필린과 같은 신경자극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집중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심신 안정

마음이 불안하거나 우울할 때,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마테차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마테차 안에 들어 있는 트립토판, 마테인, 콜린 성분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줘 초조함과 불안감을 가라앉게 하고 우울증 증상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 마테차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드시면 카페인 중독에 빠질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